발효우리

항산화물질 루틴의 보고 메밀(전초) 효소 발효액 만들기

자연인206 2014. 8. 19. 15:54
반응형
SMALL

1
재 료 명
 메밀 줄기,잎사귀 전체를 모두 활용
2 재료 품질 친환경( ㅇ ), 관행 재배(   ), 자연산(   ), 기타 (   )
3 작업 일시       2014년   8월 15일 
4 용기 종류 항아리(   ), 유리병(   ), PET( ㅇ  ), 기타(   )
5 손질 방법 깍뚝썰기( ㅇ  ), 채썰기(   ), 반쪽썰기(   ), 통째(   )
6 재료 : 설탕(종류) 비율 유기농 설탕(  :  ), 백설탕( 1 : 0.7  ),황설탕(  :  ),흑설탕(  :  ), 기타(  :  )
7 1차 발효                   2014년  8월 15일 ~ 2014년  9월 15일
8 그외 첨가한 재료  
9 발효액의 맛과 향  
10 효능 및 기대효과 1.비만예방 및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메밀에는 필수 아미노산 및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비만을 예방하며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특히 몸속의 열을 끄는 성질로 머리에 부스럼이 생기거나 피부에 종기가 생기는 경우에도 좋습니다.
2.성인병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메밀은 성인병의 주원인인 활성산소가 형성되지 못하도록 막아주어 콜레스테롤수치를 떨어뜨리고,메밀에 들어있는 루틴 성분은 인체에 퍼져있는 모세혈관의 탄력성을 지켜주며 혈압과 혈당치를 강하시키는 작용과 췌장의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간기능에 효과적입니다.
메밀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의재생을 촉진하고 간의 해독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이뇨작용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의 루틴 성분은 이뇨작용을 도와 대,소변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건강식품으로 풍부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메밀에는 트레오닌,단백질,아미노산,비타민,리신등 다른 곡류에 비해 월등히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11 기타 특이사항 핵심 유효성분으로 분류되는 루틴은 열매뿐만이 아니라 줄기,잎,꽃에도 광범위하게 함유되어있음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주는 대표적인 여름 음식중의 하나는 단연 메밀을 이용한 각종 요리라고 할수있겠지요

메밀이 이렇게 각광을 받게 된데에는 메밀속에 함유된 각종 영양성분과 함께 루틴이라고 하는 항산화물질이 우리 몸의 건강을 되찾아주는데 큰 역활을 하기때문인것으로 알려졌기때문일것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에 대해 보시려면 아래 자료(출처:약초의 성분과 이용/일월서각)를 참고해보세요

 

 

 

 

 

12. 작업 사진과 설명 :

 

기질이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이웃동네인 봉오리에서 농장을 개척하시는 화천화전민님께서 한여름 땡볕 자동차 트렁크 속에 몇시간째 보관해놓은것을 인도 받았는데도 예상보다 싱싱한 상태를 보여주었어요.

 

 

메밀은 열매뿐만이아니라 줄기,잎사귀,꽃등 어느것하나 버릴것없이 활용할수있는 재료입니다.

특히 메밀의 핵심주성분인 루틴은 노화와 발암을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중의 하나로써 줄기와 잎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기때문이지요.

 

 

다년간 묵밭으로 방치된곳을 개간하여 자연재배방식으로 키운 메밀이어서 크게 손질을 할것은 없습니다.

간혹 전잎이 있어도 보이는것만 걷어내며 계곡물에 두어차례 행굼하는것만으로도 불순물이 거의 없어서 세척은 충분했어요.

 

 

 

세척한 메밀 전초는 소형 약초작두를 이용해 잘게 절단했어요

 

 

절단한 메밀 줄기와 잎은 항아리에 설탕과 번갈아가며 켜켜이 담으면 됩니다.

버무림 용기에서 미리 버무려서 숨을 한풀 죽였다가 옮겨담으면 더 편리하지요 

설탕 투입량은 재료의 70%정도 넣어주었어요.

아직도 효사모님들중에서는 이렇게 설탕을 재료중량보다 적게 투입하는것을 두고 설탕양이 너무 적어서 실패하는것이 아니냐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는 아주 잘못된 상식임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발효가 잘되는데 필요한 당분은 재료의 수분함량이내면 충분하며 당분이 적을 수록 유익한 발효는 더 빨리 왕성하게 진행되기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온에서 장기보관을 목적으로 하지않는다면 투입하는 설탕의 양은 적으면 적을수록 효율적이라고 이해하면될것입니다.

이때 당도가 20%이내로 설탕을 투입한다면 발효기간은 7일 전후면 충분한데 걸음액 보관은 반드시 냉장고를 이용해야만 변질위험이 없답니다.

 

 

이제 설탕이 다 녹을때까지만 수시로 저어주고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재료가 수액위로 떠오르지못하게 눌러준 다음 걸음할때까지 발효미생물만 믿고 가만히 지켜보기만하면 됩니다.

그러면 루틴이 풍부한 약성 좋은 메밀 전초 발효액을 드실수있을것입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