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초우리

택란(쉽싸리)의 효능과 활용방법

자연인206 2012. 3. 23. 10:06
반응형
SMALL

 

 

다년생초본으로서 높이는 40~100cm이고 뿌리는 땅 밑에서 옆으로 뻗으면서 자란다. 육질이 두텁고 흰색을 띠며 마디에 수염 같은 것이 자란다. 곧게 자라고 일반적으로 단일하다.

 

 

분자가 적고 4각이고 속이 비어 있으며 표면은 녹색, 자홍 색 혹은 자녹색이다. 매끈 매끈하고 털이 없으나 마디가 있는 부분에만 털이 있다. 잎은 대칭으로 자라고, 병(炳)이 없다. 또 잎은 피침皮針)형, 좁은 피침형, 넓은 피침형이 있고 가장자리가 톱 모양이다.

 

가죽같은 질감에 가까운 잎으로 윗면은 약간 광택을 띠고, 털이 없으며 아래 면은 밀집된 점이 있고 털이 없거나 혹은 휜털이 약간 있다. 수산모양의 꽃은 작고 많다.

 

꽃잎은 피침형으로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약종형으로서 길이가 약 4cm이다. 꽃의 외면에는 점이 있고 위의 꽃잎 은 곧고 아래 잎은 세 개로 갈라져서 똑같다. 2개의 웅예가 나있고 자방은 마름모 꼴로서 깊이 갈라져 있다. 꽃줄기의 꼭대기가 2개로 갈라졌고 길게 뻗어 있다. 작은 열매는 편평하고 길이는 약 10cm, 검은 갈색을 띤다. 꽃은 보통7~9개월에 피고 열매는 9~10월에 열린다. 보통 들판의 앝은 늪이나 개울 강변의 관목림 또는 숲속에서 자란다.

 

약리작용

 

피멍을 제거하고 혈액을 활셩화 한다.

뇌공포구론)에서 말하기를 택란은 "어혈을 제거한다"하였다. 택란은 쓰고, 시며, 약간 따스하다. 간과 비장에 작용한다. 주로 온화한 특성으로 간장의 기를 통하게 함으로써 명을 제거하고 정기를 상하게 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혈액이 멈춘다.
정신적 자극이나 생활환경의 변화로 간장의 기가 손상받아 기혈이 잘 통하지 않는다. 보통 월경이 몇개월씩 없고, 배가 불러지고 통증이 생긴다. 우울해지고 가슴이 답답하며 성격이 급하고 쉽게 성을 낸다. 혀 가장자리가 검은 자색을 띠고 오혈점이 생기며 맥이 약하다. 택란은 멍을 제거하여 피를 통하게 하며 간장의 기를 통하게 하는데 적합하다.

 

 

 

경행복통
오랫동안 기가 혈맥이 막히거나 혈이 엉킴으로써 이런 병증이 발생한다. 그 증상으로는 걸음을 걸을 때 아랫배가 비교적 격렬하게 아프고 허리의 통증으로 걷기가 힘들어진다. 혀가 검고 멍이 든 점이 생기고 맥이 느려진다. (醫林 要)에 말하기를, 택란은 "부인의 혈분을 치료하고 경맥을 조절하여 어혈을 제거한다."고 했다. 따라서 택란은 멍을 제거하고 피를 활성화시키며 기를 통하게 하여 맥을 조절함으로써 복통을 치료한다.

 

 

 

월경이 불규칙할 경우
우울해 지거나 화를 내어 간의 기가 상하기 때문에 혈기가 실조된다. 증상으로는 월경주기가 일정하기 못하고 그 양이 많을 때도 있고 적을 때도 있으며 색깔은 자홍색을 띠며 걷기가 힘들다. 혹은 가슴, 유방, 아랫배가 불 러지고 통증이 생기고 가끔 한숨을 쉬거나 식사량이 줄어든다. 혀 바닥이 흰색 혹은 옅은 황색을 띠며 맥이 살아 난다. 택란을 사용해서 간의 기와 경맥을 통하게 하여 피를 활성화한다.

 

 

 

복중포(배속에 어혈이 뭉쳐진 경우)
일화자본초)에서 말하기를 택란은 "핏덩러리를 파괴하다"고 하였다. (교주부인양방)에서는 "부인들이 뼈 속에 어혈이 없어지지 않고 혹은 한기가 남아있기 때문이다."고 했다. 만일 덩어리가 단단하고, 이동하지 않으며, 통증 이 심하고, 얼굴색이 어둡고, 피부가 건조하고, 월경 양이 일정하지 못하고, 입이 마르고, 혀 가장자리에 점이 생기고, 맥이 깊게 되는 것은 어혈 때문이다. 이때 택란을 사용하여 핏덩어리를 녹이고 어혈을 파괴하면 된다.

 

 

 

산후복통
액성론에서 말하기를, 택란은 산후복토에 주로 쓰인다고 했다. 이병은 주로 산후에 기가 약하고 잠자리를 조심하지 않아 한기가 침입하여 피가 응결되어 기가 잘 통하지 않기 때문에 생긴다. 증상은 산후 아랫배가 아프고 열이 감소한다. 또 가슴이 아프고 얼굴색이 창백해지고 사지에 온기가 없고 혀 색이 어둡고 맥이 약하게 된다.

 

 

 

수종을 제거한다.
신농본초경)에서는 택란이 "주로 윗배수종, 사지의 부종, 골절에 물이 차 있는 것을 치료하다." 고 했다. 본 품종은 수종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산후수종과 신체표면의 부종등에 사용된다.

 

 

 

산후수종
증상으로는 먼저 족부, 점차 다리가 부어지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기분이 우울해진다. 배가 아프고 악로(생리시 분비되는 물질)양이 적으며 암홍색이다. 혀는 어두운 자색을 띠고 희고 맥이 깊다. 이것은 우울하여 기가 잘 통하지 않고 어혈이 내려가지 않기 때문이다. 택란은 기를 통하게 하고 어혈을 녹이고 수종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신체표면 부종
약성론)에서는 택란이 "신체표면의 부종을 치료한다"고 했다. 피로로 비장이 상하여 허약해지고 양이 허해 지면, 물을 만들 수 없게 된다. 증사을 보면 전신에 부종이 생기고 가슴이 답답하고 허리 이하가 붓고 식사량이 줄어들고 설사를 한다. 소변이 잦고 적으며 얼굴색이 누렇게 되고 피곤하고 사지가 냉해진다. 혀 색이 연하고 매끄럽고 맥이 �고 느려진다. 택란은 비장을 돕고 양기를 강화하여 수종을 제거한다.

 

 

 

어혈을 제거한다
본 품종은 어혈을 제거하여 피를 활성화한다. 따라서 통증도 제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대를 상하거나 관절에 손상이 있을 때, 그리고 기가 잘 통하지 않거나 혈액순환이 잘 � 않을 때 택란을 사용하여 어혈을 제거 하고 통증을 감소시킨다.

 

 

 

산용소종
(신농본초경)에서는 택란이 "금창, 용종을 치료한다."고 했다. 본 품종은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을 활성화시켜 수종을 가라 앉힌다. 용종의 증상으로는 피부와 근육사이가 갑자기 부어올라 표면이 빨갛고, 뜨겁고, 통증이 생긴다. 그 후 점차 부기가 심해지고 닭이 쪼는 것처럼 아프다. 이 때 택란을 사용하여 어혈을 제거하고 수종을 가라 앉힌다.

 

 

 

감별과 응용

 

택란과 익모초 모두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을 활성화시키는 약으로서 일반적으로 이혈이 생기고 응고되는 증상에 사용되지만 피를 다스리는 데에 있어서는 택란이 익모초에 비해서 효과가 떨어진다. 또 두 종류 모두가 용종을 치료할 수 있지만 익모초가 차가운 성질로 어혈을 제거하고 해독할 수 있다. 택란은 온성으로서 다만 어혈을 제거하고 수종을 가라앉힐 뿐 해독작용이 없다. 하지만 수종을 가라앉히는 데는 익모초에 비해 효과가 더 좋다.

 

 

 

 

용량

내복 : 10~15g, 끓여서 먹거나 환을 만들어서 먹는다.
외용 : 택란을 찧어서 붙이거나 끓인 물로 부위를 씻는다.

 

 

방기와 배합
택란은 쓰고 신맛이 나고 약간 온화한 성질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물을 제거한다. 방기는 쓰고 신맛이 있고 냉한 성질이 있어 수종을 가라앉히는 효능을 강화한다.방기와 배합하여 사우 수종을 치료한다.

 

 

패란과 배합
택란은 어혈을 용해하여 혈액을 활성화시키고 기를 통하게 하여 물을 제거한다. 패란은 향기롭고 이물질을 제거한다. 2가지를 배합하면 혈액을 활성화시키고 물을 제거하여 수종을 가라앉힌다. 따라서 간경화로 인한 복수라든가 아니면 심한 충돌로 부은 것을 가라앉힌다.

 

 

당귀와 배합
택란은 혈액을 활성화시켜 어혈을 제거하고 기를 운행시켜 경을 통하게 한다.
당귀는 혈액을 만들고 활성화한다. 2가지를 합쳐서 사용하면 기를 강화시키고 혈액을 활성화시켜 여헐을 제거한다. 보통 월경불손을 치료한다.

 

 

황련과 배합
택란은 혈액을 활성화하고 어혈을 제거하여 수종을 가라앉힌다. 황련은 열을 내리고 해독하고 수종을 가라앉힌다. 2가지를 합하여 사용하면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수종을 가라앉힌다. 2가지를 합하여 사용하면 열을 내리고 해독하여 수종을 가라앉히므로 농창을 치료한다.

 

택란탕
택란잎, 당귀, 백작약, 감초.
본 처방은 어혈을 제거하고 복통을 치료한다.

 

 

택란, 사탕, 계심, 인삼, 원지, 생강, 마인, 상근백피.
이 처방은 흉골이 아프고 피를 토하고 때로 추워하고 때로는 더워하고 소변이 적황색을 띠는 것을 치료할 수 있다.

 

 

 

코피가 흐를 때
택란, 생지, 숙지, 귀신탄, 연꽃잎을 사용한다.

 

 

청혼산
택란, 인삼, 천궁
본 처방은 산후 피가 적고 정신이 흐린 증상을 치료한다.

 

 

산후수종
혈기가 약하여 부종이 있는 사람은 택란과 방기를 가루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산후 열이 나고 음기가 약하면 두 낭의 택란을 끓인 물로 2,3회 씻은 후 다시 고범(마른 나무의 일종)을 끓인 물로 씻는다.

 

 

초기 치질과 상처를 입어서 부으면 택란을 찧어서 붙인다.
가슴과 배 사이의 내장막이 붉은 사람은 택란즙으로 치료할 수 있다.
핏덩어리를 해산시킨다.

 

 

택란잎, 이초잎, 생채, 우극란
갈아서 분마로 만든 후 먼저 참기를 500ml, 황랍 90g 을 함께 끓은 후 냉각시킨다. 모든 수종이나 화상을 입었을경우 이것을 사용할 수 있다.

 

 

택란은 맛이 쓰고 약간 온하다. 주로 유모들이 중풍을 얻거나 복종, 신체 사지의 부종, 골절에 물이 차는 등의 증상에 쓰인다.

 

달고 독이 없다. 산후 금창내한에 사용된다.

 

쓰고 시다. 주로 산후 복통이 있고 혈기가 쇠약하고 냉하고 피로 하며 여윌 때 사용된다.

 

주로 신체가 크게 붓고 부인들이 피로하여 여위고 남편의 얼굴이 황색일 때 사용한다.

 

택란은 줄기가 네모나고 마디가 자색이다.잎이 란초와 비슷하고 향기가 없다.
속명으로 란향이라 하고 끓인 물로 목용한다.

 

자료출처 : 자연산야초와 발효효소를배우는사람들(효사모)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