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초우리

석잠풀

자연인206 2010. 7. 13. 22:41
반응형
SMALL

 

 

북한에서 펴낸<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석잠풀은 석잠, 토석잠 이라고도 한다. 높이 약 70센티미터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버들잎 모양이고 톱니가 있다. 여름철에 연한 붉은색꽃이 핀다. 4월에 뿌리를 채취하여 달여서 소금을 찍어 복용한다.”
 
성분은 전초에 사포닌, 알칼로이드, 5퍼센트의 탄닌질, 2퍼센트의 유기산, 수지, 안토시안 화합물, 플라보노이드가 있다.
뿌리에는 쿠마린 반응이 있는 한편 비타민 성분과 4당류인 스타키오스가 있다.
전초는 혈압을 내리며 진정작용이 있다. 그 작용의 세기는 익모초보다 2배나 세다고 한다.
 
뿌리는 수주상이고 늙은 누에와 비슷하며 5월에 뿌리를 채취하여 쪄서 복용한다.
맛은 백합과 비슷하고 무우나 김치를 절인 소금물에 담가놓으면 검어지지 않는다.
된장에 담그거나 꿀에 담그면 반찬이 되고 또 과자도 된다.
 

초석잠의 뿌리는 생것은 쪄서 먹으면 달고 맛이 있다.
또 무우 김치 국물이나 일반 배추김치 국물에 담궈 두면 검게 색이 변하지 않는다.
또 장아찌로 담궈 먹으면 일품이고 꿀에 재어 먹으면 채소로도 정과(正果)로도 이용할 수 있다.

 
차로 이용하는 경우는 잘게 썬 것을 무쇠솥에서 향내가 나도록 볶아 두고 매일 3~5그램씩 달여 마신다. 장복하면 두뇌 건강 뿐만

아니라 각종 풍증과 신경통 등에 좋다. 뿐만 아니라 건강 전반이 호전되는 일류 건강차인 동시에 기호차가 될 수 있다."

적은 양에서 혈압을 약간 높이며 많은 양에서는 동맥압을 낮춘다.
 
또한 전초의 30~50퍼센트 알코올 추출물은 자궁수축작용과 피멎이작용이 있다.
 혈압내림약, 진정약으로 고혈압, 심장핏줄신경증, 신경흥분성이 높아진 때, 잠이 오지 않을 때, 심근질병에 쓴다.


석잠풀은 여름에서 가을철 사이에 꽃이 계속 피는 동안 언제든지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썰어서 하루 10~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또는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먹으면 된다.

 

효능은
 
맛은 달면서 약간 쓰거나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전혀 없으며. 발한, 이기, 지혈, 소종의 효능이 있어 감모, 두통, 인후염, 기관지염, 폐농양, 토혈, 요혈, 변혈, 월경과다, 월경불순, 자궁염, 종독, 폐결핵, 기침, 신경쇠약, 불면증, 고혈압, 피부병, 종양, 코피, 허약체질, 뱀에 물린데, 파킨슨씨병, 치매인 알츠하이머병,간경화나 지방간치유에 적응함 .동맥경화, 허로 해수, 소아 감적, 폐병, 기억력감퇴, 뇌세포활성화 등에 효험이 있는것으로 볼수있다.
 
석잠풀은 산이나 들, 강가의 습지에서 자라며 높이는 50㎝내외이다. 잎은 마주나고, 털이 있으며,바소꼴로 잎밑이 둥글고 끝이 날카로우며 뭉툭한 톱니가 가장자리에 있다. 꽃은 6-8월에 연 붉은색으로 피고 열매는 수과로써 둥근 모양이다.
동속약초로는 개석잠풀, 털석잠풀 등이 있다.

 

반응형
LIST

'야초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생산삼의 자생지  (0) 2010.07.24
이름을 불러주세요   (0) 2010.07.22
좁쌀풀  (0) 2010.07.12
물레나물과 노루오줌풀  (0) 2010.07.09
7월 산중에서 만난 들꽃들   (0) 2010.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