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초우리

신장에 좋은 약초들

자연인206 2010. 5. 7. 09:58
반응형
SMALL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신장 [腎臟, kidney]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오줌의 형태로 내보내는 척추동물의 배설기관.


신장의 특징

사람의 신장은 길이 10cm, 너비 5cm, 두께 3cm 정도의 강낭콩의 모양으로 횡격막 아래에 등쪽으로 좌우에 1개씩 자리잡고 있으며, 무게는 양쪽 신장을 합해서 약 200g이다. 통계적으로 볼 때 왼쪽 신장이 오른쪽보다 약간 작다고 알려져 있다.


신장의 구조

신장의 단면을 보면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바깥쪽은 피질이고, 그 안쪽은 수질, 그리고 수질안쪽이 신우이다. 신장의 피질은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암적갈색으로 보이며 이곳에는 사구체와 보먼주머니로 구성된 말피기소체가 있고 둥글고 잔 알갱이 모양으로 보인다. 담홍색을 띠고 있는 수질은 세뇨관과 이들이 합쳐 놓은 집합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집합관의 끝이 신우에 열려 있다. 그리고 신우는 수뇨관으로 이어져 있다.


신장에서의 오줌생성과정

신장의 사구체에서 보먼주머니로 분자량이 작은 물, 무기염류, 아미노산, 포도당, 요소와 같은 물질이 여과되어 원뇨를 만든 다음, 세뇨관에서의 재흡수와 분비의 과정을 거치면서 혈액 중의 노폐물과 여분의 무기염류가 오줌의 성분으로 농축되어 집합관에 모이게 된다. 오줌은 집합관과 신우, 수뇨관을 거쳐 방광에 모아 두었다가 요도를 통해 배설된다.


신장의 기능

신장은 노폐물과 불필요하게 많은 수분, 그리고 무기염류를 오줌으로 만들어 내보내므로 혈액 내의 이온의 농도와 pH, 그리고 혈압을 조절한다. 또한 비타민D를 활성화시켜서 소장에서 칼슘이 흡수되도록 도와주며 여러 가지 호르몬의 합성에도 관여한다.

 

신장질환의 식이요법

초기에는 배뇨에 의한 질소의 배설이 적으므로 단백질을 제한하고 부종을 일으키는 염분을 제한하여 혈압을 조절하여야 한다. 신장염의 식이요법에는 신장염식() 1도 ·2도 ·3도의 3종이 사용된다. 신장염식 1도는 소금을 조리에 일체 쓰지 않고 식품 중에 들어 있는 것만을 섭취하는 무염식으로 하며 단백질도 하루에 25∼30 g으로 제한하는 저단백식이고, 칼로리는 2,000kcal 내외로 한다.

신장염식 2도는 소금을 하루에 3g 정도 사용하며, 단백질을 40∼50g으로 증가한다. 신장염식 3도는 소금을 6g 정도로 하고, 단백질도 50∼60g을 섭취하게 한다. 3도의 식사는 몇년 계속하여도 관계 없으며, 2도의 식사도 장기간 주어도 이상이 없다. 단백질의 질에만 유의하면 되나 1도의 식사는 장기간 사용할 수 없고 보통 1∼2주 사용한다. 음료의 양은 갈증이 안 나는 정도로 주고, 많이 먹는 것은 삼갈 필요가 있다.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신장병에 좋은 약초

 

상육·택사·부추

● 처 방 : 상육(商陸)·택사(澤瀉) 각 15~30g·생부추 12~24g

● 만드는 법 : 이상 세 가지를 물에 넣고 진하게 달여서 즙을 걸러내어 따뜻하게 해서 마신다.

● 효능 : 수(水)를 몰아내고 부종(浮腫)을 해소시킨다.


차전초

● 처 방 : 차전초(車前草:씨앗까지 이용한다.) 15g·옥수수 수염 15g·한련초(旱連草) 15g·부드러운 잔디 15g

● 만드는 법 : 이상의 처방을 하루에 한 번씩 달여 2∼3회로 나누어 마신다. 요액기에 홍세포(紅細胞)가 많으면 한련초의 양을 30g으로 올리고, 온 몸에 부종이 있고 요단백이 심하면 차전초와 잔디를 30g까지 늘린다. 고혈압이 있으면 옥수수 수염을 30∼60g으로 늘린다.

● 효능 : 수(水)를 유익케 하여 부종을 해소시킨다.


육일산

● 처 방 : 활석(滑石) 300g·감초(甘草) 50g

● 만드는 법 : 이상 두 가지를 고운 분말로 만든 뒤 하루 묵혀서 복용한다. 이때 등심초(燈芯草)·죽엽(竹葉)·통초(通草) 152g을 물에 넣고 달여 200㎖의 즙을 걸러낸 후 위의 약 가루와 함께 복용한다.

● 효능 : 열을 맑히고 습(濕)을 도운다.


백화사설초

● 처 방 : 백화사설초(白花蛇舌草)·백모근(白茅根)·한련초(旱連草)·차전초(車前草) 각 9∼15g

● 만드는 법 : 이상의 처방을 하루 1첩씩 달여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 효능 : 열을 맑히고 수(水)를 유익케 하면서 부종(浮腫)을 내리게 한다.


삼즙음

● 처 방 : 수박즙·연근즙(蓮根汁)·사과즙 각 적당량

● 만드는 법 : 위 세 가지 즙을 함께 끊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 효능 : 열을 맑히고 이뇨작용으로 부종(浮腫)을 해소한다. 소아 급성신장염을 주로 치료한다.


상국녹두차

● 처 방 : 상백피(桑白皮) 30g·백국화(白菊花) 92g·녹두 60g

● 만드는 법 : 이상 3가지를 함께 달이고, 매일 한 번씩 달여서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 효능 : 폐를 맑게 하며 이뇨작용으로 부종(浮腫)을 해소시킨다. 소아 급성 신장염을 전문 치료한다.


비술나무껍질

● 처 방 : 비술나무껍질·버드나무껍질·가둑나무껍질 각 15g

● 용 법 : 불에 구워 말려서 가루를 내어 한 번에 10g씩 하루에 3회 더운물에 먹는다.

● 효능 : 부종에 효과가 있다.


계지·복령·저령

● 처 방 : 계지 7.5g·복령 20g·저령 15g·택사 15g·생백출 15g

● 용 법 : 물에 달여서 하루에 2회 먹는다.

● 효능 : 신장염으로 번갈이 나면서 소변이 불편할 때


복령·한련초·여정자

● 처 방 : 복령15g·한련초15g·여정자 15g·산약15g·측백엽 15g·신곡15g·통초 5g

● 용 법 : 물에 달여서 하루에 2회 먹는다.

● 효능 : 급성신장염이 회복하는 시기에 신이 허하고 혈뇨가 있으며 식욕이 떨어질 때 효과가 있다.

 

기타

결명자

결명자에는 안즈라퀴논 유도체라는 성분이 있어 완하,

강장, 이뇨, 고혈압, 위가 약한데 좋다는 사실이 입증된 바 있습니다.

결명자는 혈압이 상승하여 일정치 않고, 강압제를 써도 장기간
효과가 지속되지 않는 경우에 간혹 심장혈관이나 뇌혈관에 병변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관상동맥을 확장하여 강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능성 고혈압으로 장기간 혈압약을 복용해도 효과가 없을 때,
뇌일혈로 인한 중풍으로 반신불수가 되어 혈압이 계속되고 변비가
있을 때는 알맞은 처방약을 쓰면서 달여 먹으면 혈압도 내리고
변비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결명자의 강압작용은 완만하지만
안정적이므로 장에 문제만 없으면 장기간 지속해도 좋습니다.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은 신장에 별 무리를 주지 않고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몸 속에 쌓여 있던 노폐물이나 수분을 제거해 부기를
가라앉히고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해 소변이 시원해집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진 중년 아줌마들에게 좋습니다. 500ml의 물에
옥수수 수염 10g을 넣고 강한 불로 끓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이
마시지 말고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게 좋습니다. 한 달 정도 마시면
체중감량도 됩니다.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은 우리 몸 중에 신장과 위에 좋은 작용을 하며 신장과
위 기능이 약한 사람이 복용하게 되면 이들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며,
몸을 날씬하게 하는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자석, 양기석, 염, 토사자, 용안육, 오미자, 숙지황, 지모, 백자인, 두충, 침향, 산수유, 모려, 상표초, 복분자, 파고지, 녹용, 녹각교, 올눌제(올눌제-물개 배꼽), 구음경, 우신, 율, 흑두등이 신장에 좋다고 알려져있다.


반응형
LIST

'야초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곰취,곤달비,동의나물 구분법  (0) 2010.05.18
첫심...심봤다~5432  (0) 2010.05.12
춘절삼  (0) 2010.04.16
신이(辛夷) - 비염과 축농증에 특효  (0) 2010.03.31
개다래(충영)의 효능  (0) 2010.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