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
최대한 가공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식품을 되도록이면 열을 가하지 않고,
깎거나 잘라내버리지 않고(예를 들자면 포도를 드실 때 깨끗이 씻어서
껍질부터 씨까지 씹어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사과는 말할 것도 없고요...참고로 저는 감자,고구마,무,배,키위까지 껍질째 먹는답니다)
곡류의 경우, 도정하지 않은 현미와 통밀을 드시는 것을 말합니다.
채식
완전채식은 아니더라도, 통곡물을 중심으로 한 식사에 신선한 과일과 생채소를 매일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일본의 이시하라 유미 박사님은 인간의 치아비율에 적합한 식생활은 곡물 60~65%, 과일ㆍ채소 25%, 고기ㆍ생선 10~15% 라고 하시는군요.
사람의 치아는 총 32개인데, 이 중 62.5%에 해당되는 20개는 어금니는 멧돌모양으로 곡물을 잘게 갈기 적합한 형태입니다.
25%에 해당되는 앞니 8개는 과일 및 채소를 자르기 적합하며, 육류섭취에 적합한 치아는 송곳니로 4개(12.5%)에 불과합니다.
(채식관련 정보)http://www.vege.or.kr/
소식
소식이 장수의 비결이라는 말씀, 한 번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적게 먹으면 소화효소를 절약할 수 있어 대사효소가 제 역할을 하도록 도울 수 있고, 결국 오래 살 수 있다는 박사님의 강의 내용을 빌어봅니다.
먹는 게 낙인데, 적게 먹으면 낙도 적어지지 않느냐구요? 양보다 질! 적게 드시는 대신 양질의 음식을 드시고, 또 여러 번 오래 씹어 식사시간을 길게 해서 더 깊게 오~래 즐기시면 됩니다. 씹는 활동은 두뇌도 활성화시키고, 정신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