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와 친구되기 1
🍀나무의 기를 모으는 방법 1️⃣🍀
1. 나무의 치유 능력
도교 스승들은 나무가 엄청난 힘을 가진 식물이라고 보았다. 나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산소로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에너지를 흡수하여 좋은 에너지로 변환할 수도 있다. 나무는 땅에 강하게 뿌리를 내린다. 뿌리가 많고 깊을수록 하늘 위로 높이 솟을 수 있다. 나무는 그렇게 고요히 서서 지구의 에너지와 하늘의 우주적 힘을 빨아들인다.
나무와 모든 식물은 에너지인 빛을 흡수하여 음식으로 바꾸는 능력이 있다. 사실, 나무는 대부분의 영양분을 빛에 의존한다. 반면 물과 흙의 미네랄에서 나무가 얻는 영양 섭취량은 약 30%에 지나지 않는다. 나무는 아주 오래 살 수 있다.
가. 치료자 및 친구인 나무
나무는 지구상에서 가장 크고 가장 영적으로 발달한 식물이다. 그들은 끊임없이 명상한다. 그들이 나누는 미묘한 에너지가 그들의 자연스러운 언어이다. 이 언어에 대한 이해가 커질수록 나무와 맺는 관계도 발전시킬 수 있다. 나무는 우리의 에너지 채널을 열고 평온함, 존재감 및 활력을 기르도록 도울 수 있다. 우리는 대신에 나무의 막힌 곳과 무력해진 곳을 도와줌으로써 보답할 수 있다. 상호 유익한 관계로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나. 함께 할 나무 선택
역사를 통틀어 인간은 나무의 모든 부분을 치료와 약용으로 사용해 왔다. 치유에 가장 좋은 나무는 큰 나무들인데, 특히 소나무다. 소나무는 기를 발산하고, 피를 보양하며, 신경계를 튼튼하게 하고, 장수에 기여한다. 그들은 또한 영혼을 풍요롭게 하고 영을 양육한다. 소나무는 "불멸의 나무"다. 옛 중국의 시와 그림은 소나무에 대한 감탄으로 가득 차 있다.
종종 소나무가 최선의 선택이지만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나무나 식물도 많다. 큰 나무는 가장 많은 에너지를 품고 있다. 가장 강력한 것은 흐르는 물 근처에서 자라는 나무다. 어떤 나무는 다른 나무보다 더 따뜻하거나 뜨겁게 느껴진다. 그리고 어떤 나무는 다른 나무보다 더 시원하거나 차갑게 느껴진다. 나무들이 어떻게 서로 다른 특성을 갖고 있는지 구별하는 연습을 해보라.
1. 편백나무와 삼나무는 열을 내리고 음기를 길러준다.
2. 버드나무는 병기(病氣)를 몰아내고, 몸에서 과도한 습기를 제거하며, 고혈압을 낮추고, 요로와 방광을 튼튼하게 한다.
3. 느릅나무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위를 튼튼하게 한다.
4. 단풍나무는 병기(病氣)를 찾아내어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5. 아카시 나무는 내부 열을 맑게 하고 심장의 균형을 잡아주는 데 도움을 준다.
6. 반얀나무는 마음을 맑게 하고 몸의 습기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7. 계피나무는 심장과 복부의 냉기를 깨끗이 한다.
8. 전나무는 타박상을 치료하고 붓기를 줄이며 부러진 뼈가 빨리 낫게 한다.
9. 산사나무는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하며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10. 자작나무는 몸의 열과 습기를 없애고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준다.
11. 매화나무는 비장과 위를 보하고 그리고 췌장과 마음을 진정시킨다.
12. 무화과나무는 몸의 과도한 열을 제거하고 타액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비장에 영양을 공급하고 설사를 멎게 해준다.
13. 은행 나무는 방광을 강화하고 여성의 비뇨기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친구가 될, 적절한 나무를 찾기 위해 숲 속으로 멀리 갈 필요는 없다. 사람들이 주변에 있는 것이 익숙한 나무들은 우리의 에너지를 이해하며 사실 야생의 나무보다 접근하기 쉽고 친근한 나무들이다. 도시의 공원과 교외에는 자신들의 환경을 지배하고 있는 인간과 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강력하고 접근하기 쉬운 나무들로 가득 차 있다.
인간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나무의 크기는 정해져 있다. 나무가 너무 작으면 에너지도 충분하지 않아 우리에게 큰 인상을 주지 못한다. 나무가 너무 크면 정반대의 문제가 발생한다. 큰 나무가 우리에게 관심을 갖게 하려면 더 많은 끈기가 필요하다. 치유 에너지의 원천으로 접근 가능한 크기 범위 내에서 크고 튼튼한 나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재미있는 상호 작용을 위해서는 중형이나 소형의 나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나무와의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반드시 나무에 올라갈 필요는 없지만 나무에 오르게 되면 완전히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나무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올라야 한다.
다. 나무와 교감하기
나무에 가까이 다가서고, 상호작용하고, 물러나고, 나무를 떠나는 특정한 방법이 있다. 구체적인 단계를 따르면 우리와 나무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조용한 친교 예식이 만들어진다. 그렇게 하면 조화로운 상호작용의 잠재력이 증가한다. 이러한 단계는 미묘한 에너지 교류의 자연스러운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생겨났으며 나무, 바위, 인간 또는 동물을 비롯한 거의 모든 것과의 교감에 적용된다. 그러나 다음 과정은 특히 나무와 관련이 있다.
우선, 각 나무는 각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유한 성격, 욕구 및 삶을 가지고 있다. 나무는 인간과의 접촉에 있어서 취향이 매우 다르다. 어떤 나무들은 매우 관대하여 우리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우리에게 주고 싶어한다. 또 어떤 나무들은 약하거나 병들어서 우리의 위로와 치유의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일부는 친절한 영혼을 갖고 있어서 인간과 함께하기를 즐긴다. 어떤 나무들은 우리들에게 아주 무관심하다. 우리는 이런 모든 나무와 함께 하면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 나무들이 우리 목적 달성에 따르도록 강요하기보다는 마음을 열고 그들을 존중하도록 하자. 이렇게 하면 나무는 우리에게 기(氣)를 전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와 우정, 장난 및 사랑도 나눌 것이다.
나무는 인간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을 두고 움직인다. 우리는 똑같은 나무를 계속 찾음으로써 이 간격을 줄이고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나무가 우리가 찾아오기를 기다리고 기대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방문하라. 평소보다 오랫동안 찾아가지 않으면 나무가 정말 우리를 그리워하고 있었음을 뚜렷이 느낄 수 있다.
나무와 나누는 영적 교감은 인간의 어떤 활동보다도 사랑을 더 닮았다. 따라서 감성과 부드러움이 있어야 한다. 우리가 항상 상황을 통제할 필요는 없다. 그냥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고 친교에 녹아들면 된다. 나무가 우리를 그들 내면의 경이로움으로 인도하게 하라. 이런 식으로 나무와 함께 하면 성적인 좌절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에 제시된 몇몇 실천들은 성행위에 쉽게 적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편에서 계속)
🌺
위의 "나무의 기를 모으는 방법" 글은 세계적인 도교 스승인 만탁 치아 (Mantak Chia)의 저서 "기내장"(내부 장기 기 마사지)에 나오는 글입니다. 태국에서 태어난 만탁 치아는 도교 수행에 관해 60권이 넘는 책을 저술했으며 그의 책은 4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나무와 친구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글은 우리가 어떻게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놓은 좋은 자료입니다. 자연 체험을 테마로 하는 농장이나 숲해설을 하시는 분들은 이 내용을 응용하여 좋은 교육자료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 "나무의 기를 모으는 방법"을 앞으로 몇 차례에 나눠서 소개합니다.
원문의 에너지(energy)는 어떤 때는 기로, 어떤 때는 에너지로 번역하였습니다.
